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뜻과 유래, 모든 행복의 시작점, 보편적인 삶의 진정한 진리에 대해....
현 세상은 새로운 기술과 진보화 되어 가는 인공지능의 활용으로 새롭게 돌아가고 있지만, 동시에 지구촌 곳곳에서 끊이지 않는 전쟁 소식은 불안과 안타까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비록 타 국가이지만, 폐허가 되어가는 땅과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접하며 마음이 편치 않지만, 어느새 경제적 파급 효과와 그에 따른 정책과 이슈, 주식의 움직임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고 때로는 냉혹하게 느껴지는 현실속에서, 문득 우리는 가장 소중한 것을 놓치고 지내는 건 아닌지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란 생각입니다.
오랜 역사의 혼란스러운 시대를 관통하며 변치 않는 삶의 진리이자 모든 행복의 근원을 단적으로 명시한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즉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는 삶의 진리라 할 수 있는 지혜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평범한듯 하지만, 시대가 급변하고 혼돈스러울 때, 이 말처럼 우리 삶에 깊은 울림을 주는 메시지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가화만사성의 뿌리 깊은 지혜
가화만사성 家和萬事成
家 집 가
和 화할 화
萬 일만 만
事 일 사
成 이룰 성
가화만사성은 오랜 세월 동안 동양권 뿐 만 아니라 지구촌 모든 민족의 삶 속에 약간의 의미적 차이가 있을 뿐, 깊이 뿌리내려 온 삶의 지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특정 문헌이나 인물에게서 직접적으로 유래했다고 단정하기보다는, 가족 공동체를 중시하고 화목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온 인류 사회의 전통적인 삶이 압축되어 나타난, 인류의 근본을 이루는 지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가족은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이자, 개인이 성장하고 안정을 찾는 가장 평온한 울타리였습니다.
이는 과거 농경 사회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협력과 단결이 생존과 번영에 필수적이었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집안이 평안하고 화목해야만 개인이 외부 활동에 집중하고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정신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 바로 '가화만사성'이라 하겠습니다.
이처럼 '가화만사성'은 특정 시기에 만들어진 인생명언이라 하기 보다, 수천 년간 삶의 경험을 통해 얻어진 인류 보편적인 진리이자 공동체의 지혜가 응축된, 보편적이면서도 위대한 삶의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공자의 가르침 속 '가화만사성'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를 역설한 공자(孔子)의 가르침은 특히 복잡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전 세계인의 삶에 깊은 울림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공자는 개인의 수양(修身)이 가정의 평화(齊家 제가)로 이어지고, 나아가 나라를 다스리고(治國 치국) 천하를 평화롭게(平天下 평천하)하는 근본이라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齊家(제가)', '집안을 가지런하게 하다'라는 부분입니다.
공자는 개인이 아무리 훌륭한 인품과 능력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그 가정의 화목을 이루지 못한다면, 더 큰 공동체인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결국 공자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가르침은 '가화만사성'의 핵심 메시지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겠습니다.
집안의 화목은 단순히 개인적인 평안을 넘어, 사회 전체의 안정과 번영을 위한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성현들의 가르침에 의하면, 가정에서 사랑과 존중, 배려를 배우고 실천하며, 이기심과 거짓됨을 멀리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행복과 성공적인 삶으로 나아가는 길이며, 이러한 삶은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자비심의 근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실에서, 가정이란 울타리를 마치 성역화하듯이 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쟁에서 우위에 서고, 부당한 재물의 탐욕과 처신에도 부끄러움을 모르고, 자신의 안위와 출세를 위해서는 위선과 수치심마저 당연시하는 경우를 접하다 보면, 그런 사회적 풍조와 근원적 요인에 대해 개탄과 허탈감이 일어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평범하지만 올곧은 사람들이 대다수이기에, 우리는 내 가정과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선한 마음으로 삶의 지혜를 넓히고,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철리(哲理)적인 이치를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가화만사성'을 이룰 수 있을까요?
가화만사성은 거창한 삶의 기준이 아닙니다.
부부의 연을 맺고, 피를 나눈 가족이라 할지라도,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고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어색한듯 하지만, 가족간에 "사랑해", "고마워" 같은 따뜻한 말 한마디를 자주 건내는것은 생각보다 긍정적인 영향력의 힘이 매우 크게 작용을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그 가치가 무한하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는 천상의 말이 바로 사랑해와 고마워입니다.
바쁜일정에도 가급적이면 함께 식사하고, 대화를 나누고, 소소한 일들을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면, 가족의 협력심과 따뜻한 정은 깊어집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은 가족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나누며 대화하는 시간이라 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족간에 서열을 앞세우기 보다 각자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고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을 때, 가정은 화목해지고 대화의 창이 열림을 진정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용서하고 화해하기
가족간의 갈등과 불협이 생겼을 때는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대화로 풀고, 기꺼이 용서하고 화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정은 가장 사적인 공간이지만, 동시에 세상의 모든 성공과 복이 시작되는 출발점으로, 가족을 위한 선의적이고 정성 깃든 작은 노력들이 삶에 놀라운 변화와 기적을 가져옴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가정의 구성원 모두가 하나같이 화목하고 참으로 행복해 할 때, 우리는 비로소 삶의 진정한 평안과 보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화(家和)'가 주는 희망의 메시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소중한 가치들 중 '가화만사성' 외에도 '가화(家和)'라는 의미는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가화만복(家和萬福) 집안이 화목하면 온갖 복이 찾아온다
가정의 평화와 조화가 삶의 모든 좋은 일들의 근원임을 강조합니다. 진정한 복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가족 안에서 움트는 것입니다.
가화기운(家和氣運) 집안이 화목하면 좋은 기운이 솟아난다
긍정적인 에너지는 가정의 화목에서 시작됩니다.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말 한마디가 집안에 활력을 넘치게 합니다.
가화동심(家和同心) 집안이 화목하여 모든 가족 마음이 하나와 같다
같은 삶의 목표와 도리를 향해 나아가는 가족의 힘은 상상 이상이며, 가족의 마음이 하나로 단결하면, 그 어떠한 난관도 능히 이결낼 수 있는 초인적인 힘이 발휘됩니다.
가화상생(家和相生) 집안이 화목하여 서로 돕고 의지하며 함께 성장하다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가족의 삶입니다.
가화수복(家和壽福) 집안이 화목하면 오래 살고 복을 누린다
가정의 평화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기반이 되며, 이는 곧 장수와 행복으로 이어지고, 삶의 보람과 기쁨을 온 몸으로 누리는 인생 여정인 것입니다.
가화융성(家和隆盛) 집안이 화목하여 번성하고 크게 발전하다
가정의 화합은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의 동반 성장을 이끄는 든든한 힘이 되고, 나아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성장과 가치에도 기여합니다.
가화평안(家和平安) 집안이 화목하여 평화롭고 편안하다
아무리 세상이 혼란스러워도, 가정이 평안하고 선을 지키는 안식처가 되어준다면, 우리는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힘들고 어려운 그 어떤 시기에도,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가화만사성의 선한 다복함이 깃들고 삶의 진정한 행복이 함께 하시길 응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